장기렌트 장단점 정리

 요즘 길거리에 '하', '호' 번호판이 굉장히 많이 보입니다. 도로 위에서 장기렌트 차량이 많이 보일 뿐도러 실제로 장기렌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만큼 차량 수요가 많아짐과 동시에 조금 더 합리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차량을 알아보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장기렌트 문의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차 장기렌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장기렌트 장단점

 

신차 장기렌트란 무엇일까?

장기렌트 장단점

 장기렌트랑 쉽게 말해 남의 차를 빌려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용기간은 2년에서 최대 5년까지 설정이 간으하고, 신차구매와 동일하게 옵션과 색상을 마음대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장기렌트와 신차구매의 눈에 띄는 가장 큰 차이점은 번호판입니다. 장기렌트로 사용하는 자동차의 번호판은 '하', '호' 번호판으로 되어 있습니다. 요즘 많이 보이는 이 번호판들이 다 장기렌트입니다. 장기렌트가 점점 많아지는 이유는 신차구매와 비교했을 때 몇가지 장점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간혹 '하', '호' 번호판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런 경우는 리스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신 리스는 번호판은 일반 번호판이지만 자동차보험료, 세금 등의 금액을 이용자가 내야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장기렌트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장기렌트의 장점 여섯가지에 대해 살펴보자.

장기렌트 장단점

 

 첫번째로 초기 비용에 대한 부담이 없습니다. 일반 신차 구매시 취등록세, 자동차 보험료, 세금 등등 목돈이 나가기 마련입니다. 그러나 장기렌트카는 이용 시 초기비용 없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 렌트료에 취등록세, 자동차 보험료, 세금 등 모든 비용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동차가 필요하지만 당장 목돈이 부담되는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아주 메리트가 있는 장점입니다.

 

 두번째로 내 자산으로 잡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할부로 신차를 구매하게 되면 나의 명의로 할부를 이용하고 진행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장기렌트는 말그대로 진행사의 명의로 진행이 되고, 사용자가 빌려타는 것이기 때문에 대출 또는 자산으로 잡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자산으로 잡히면 안되는 분들에게 아주 메리트가 있는 장점입니다.

 

 

장기렌트 장단점

 

 세번째로 LPG 차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LPG 차량은 일반 신차로는 구매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일부 차량은 가능한 경우가 있으나 장기렌트카를 이용하신다면 LPG 차량도 조건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LPG 차량은 연료비가 저렴해서 중고차로 아주 인기가 많은 차량입니다. 또한 LPG 차량은 5년 계약시 인수가 가능하여, 자차로 전환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네번째로 차량 유지 관리가 편리합니다. 일반 차량을 이용하면 매년 보험료를 갱신해야 하고 세금 등등 많은 것을 신경써야 하지만, 장기렌트카는 월 렌트료에 모든 비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월 렌트료만 내면 별도의 유지 관리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별도로 신경 쓸 필요도 없고 만기 시에 차량을 바꾸고 싶으면 반납을 해버리면 되기 때문에 중고 매매도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장기렌트 장단점

 

 다섯번째로 사업자 및 법인 사업자 특별한 혜택이 있다는 것입니다. 개인이 아닌 사업자로 진행하는 경우 세절효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업자 분들은 필수로 장기렌트를 알아본다고 합니다. 또 9인승 이상 승합차량과 경차는 부가세 환급도 받을 수 있어 사업용, 영업용으로는 장기렌트 만한 게 없다고 합니다.

 

 여섯번째로 자동차 보험료 할증이 없다는 점입니다. 가장 간단하지만 중요한 부분은 장기렌트 이용 시 분명 단순 사고라고 하더라도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반 신차 같은 경우에는 내가 사고를 내지 않았더라도 보험료 할증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부분이 신경쓰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장기렌트카는 사고가 발생해도 보험료 할증이 전혀 없다는 것입니다. 처음 계약했던 월 렌트료를 그대로 내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사고가 많이 나서 보험료가 많이 비싼 사람들도 장기렌트를 많이 이용합니다.

 

 

장기렌트의 단점 세가지에 대해 살펴보자

장기렌트 장단점

 첫번째로 중도 해지 위약금이 존재한다는 것입니다. 차량을 이용하다가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해 차량이 필요 없어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차량 반납을 해야하는데 이럴 때 중도 반납을 하면 위약금이 발생합니다. 위약금은 각 렌터카사, 케피탈사마다 다르기 때문에 꼭 담당자와 상의해야 합니다.

 

 

장기렌트 장단점

 두번재로 장기렌트 이용시 보험경력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내 자동차 보험 경력이 오래되었고, 무사고로 인해 보험료가 1년에 70만원도 안나온다고 하면 장기렌트의 장점이 아무리 많다한들 장기렌트를 다시 한번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자차 보험료가 비싼 경우는 장기렌트가 이점이 될 수 있지만 자차 보험료가 저렴한 경우는 반대로 단점이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업자이신 분들 중에서는 세금절약효과도 같이 비교하면서 고민해본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장기렌트 장단점

 세번째로 장기렌트 사용 가능 여부 확인시 거절이 날 수 있습니다. 장기렌트는 각 렌트카사, 케피탈사에서 차량을 구입한 차량을 빌려타는 구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간단한 심사가 진행됩니다. 이 때 고객의 신용에 문제가 있거나 대출한도가 부족한 사람들은 거절되거나 현금보증 또는 증권 이행 대처로 진행되게 됩니다.

 

 

 지금까지 장기렌트의 장점과 단점을 살펴보았습니다. 적은 금액이 아닌 자동차, 꼼꼼하게 살피고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아무리 요즘 장기렌트를 많이 이용한다 하더라도 나의 상황에 맞는 것인지 올바른 선택인지 스스로 알아보고 판단하여 선택할 수 있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의 내용이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의 공감댓글이 큰 힘이됩니다 :)

▼▼▼▼▼▼▼▼▼▼▼

 

'자동차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세 정리(기간, 계산, 할인받는법)  (0) 2019.12.27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