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아이스 예방 및 대처법

 얼음을 생각하면 보통 맑고 투명한 이미지가 떠오르지만, 겨울철 운전자에겐 흉기로 돌변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블랙아이스'라 불리는 도로에 숨은 얼음이 안전을 위협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겨울철 블랙아이스 예방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블랙아이스

 

블랙아이스란?

블랙아이스블랙아이스
블랙아이스블랙아이스

 블랙아이스(black ice)란, 아스팔트 표면의 틈 사이로 먼지와 뒤엉킨 습기가 스며든 뒤 검게 얼어 얇은 막이 생기는 현상입니다. 투명하기 때문에 육안으로 확인이 어려워 사고의 위험이 큽니다.

 

 

블랙아이스 대처법 첫번째, 감속운행은 필수!

블랙아이스블랙아이스

 겨울철에는 보이지 않는 블랙아이스에 대비해 기본적으로 감속운행은 필수입니다. 규정속도의 절반에서 기온이 낮은 날에는 최대 20%까지 감속해서 운행하고, 차간거리도 평소보다 2배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눈이 와있다면 앞 차의 바구자국을 따라 운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블랙아이스 대처법 두번째, 특정 시간, 특정 장소를 주시하라.

블랙아이스블랙아이스

 블랙아이스는 생기더라도 해가 떠있는 낮에는 녹는 경우가 많으나, 영하로 떨어지는 날씨에 눈이나 비가 내리고 기온이 급격히 떨어지는 아침에 생길 가능성이 크니 영하로 떨어지는 날씨의 오전에는 반드시  서행해야 합니다. 또 고가도로나 다리 위, 골목길 등 햇볕이 닿지 않는 곳은 주변보다 온도가 낮아 블랙아이스로 인한 사고가 잦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블랙아이스 대처법 세번째, '급'조작은 사고의 지름길

블랙아이스블랙아이스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 급회전 등 자동차의 급격한 조작은 미끄러지기 쉽습니다. 여유로운 조작을 위해서는 서행하며 안전거리를 넉넉하게 유지하고, 차선변경은 미리미리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블랙아이스 대처법 네번째, 이미 미끄러진다면 브레이크는 금물

블랙아이스블랙아이스

 블랙아이스로 자동차가 미끄러지고 있다면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고 차가 미끄러지고 있는 진행방향으로 운전대를 꺾어 접지력을 회복한 후 탈출 방향으로 서서히 조작해야 합니다. 접지력을 잃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운전대를 돌린다면 스핀이 발생하여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블랙아이스 대처법 다섯번째,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 상태 확인

블랙아이스블랙아이스

 자동차 타이어의 공기압과 마모 상태를 확인하고 마모 한계선에 가까워졌다면 주저 말고 교환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겨울철이 시작된다면 엔진점검을 포함해 자동차 정비를 같이 받으면 좋습니다. 기본적인 내용으로 마른 노면에 비해 블랙아이스에선 제동거리가 2~3배 길어집니다. 이 때 타이어의 마모가 심하거나 공기압이 부족하다면 제동거리는 더 길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수시로 타이어를 체크하고 겨울철에는 스노우 타이어를 사용하거나 가능하면 스노우 체인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방청 블랙아이스 경보령 포스터

블랙아이스
블랙아이스블랙아이스블랙아이스블랙아이스

 

블랙아이스블랙아이스블랙아이스블랙아이스

 

 

블랙아이스

 블랙아이스 사고는 운전 경력이나 운전 숙련도와는 무관합니다. 자신의 운전 실력을 과신하지 말고 블랙아이스 대처법을 잘 숙지하고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